브랜드별 검색
         
- 턴테이블
현재위치 : > 하이파이 > 턴테이블/포노앰프/카트리지 > 턴테이블
제품명 : TD2015 ★Thorens(토렌스)★ TD2015
[턴테이블]
★Thorens(토렌스)★ TD2015 턴테이블
브랜드 : Thorens(토랜스)
전화문의 : 02-3424-4425~7
메일상담 : csmaster@kingsound.co.kr
제품가격 : 5,200,000원
할인가격 : 4,600,000원
할부정보 : (카드사별 2~3개월 무이자 지원 )
 
(0)
(0)
(0)
(1)

토렌스 TD2015- 레전드의 부활, 아날로그의 르네상스를 꿈꾸다.




 

 

"완벽한 극과 극이라고 할 수 있는 디지털 음원과 LP, 파일 플레이로 무형화된 소스에 대한 반대급부로서 과거에 잃어버린 어떤 ‘유형의 소스’ 를 소유하고 즐기려는 작용, 반작용 효과가 아닐까 생각해본다"


최근 몇 년 사이 음악을 듣는 패턴에 많은 변화가 생기며 이를 재생하는 소스기기에도 가히 혁명적이라고 할 만큼 판도가 바뀌고 있다. 생활 패턴 측면에서 보면 여가생활의 장소가 실내보다는 야외로 바뀌면서 아웃도어 음향기기의 약진이 눈에 띄고 있으며 이어폰, 헤드폰 또는 야외에서도 무선 네트워크가 지원되는 미니 기기들이 대거 출시되어 소비되고 있는 실정이다. 여기서 약간 시각을 틀어 소스의 종류를 크게 나누자면 과거 디스크 형태로 유통되고 소비되던 소스들이 파일 형태로 유통되면서 완전히 새로운 플랫폼 위에 자리 잡았다. 이렇게 디지털화되면서 동시에 무형화된 파일 전송은 수많은 형태의 소스기기 제작을 부추겼고 현재는 PCM 규격의 음원을 넘어 DSD 파일까지 유통 플랫폼 위에 자리 잡고 있는 과정에 있다.

그러나 이렇게 변화 일변도를 걷고 있는 현재 음원 소비와 디지털 소스기기 시장에서 한편으로는 레트로 붐이 일어나고 있다. 비록 전체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거대하진 않지만 최근 몇 년간 턴테이블과 LP 판매량이 급증한 것은 이러한 레트로 현상을 반증하고 있다. 절대 사라지지 않을 것 같았던 CD 는 채 반세기를 버티지 못하고 역사 속으로 사라져가는 현실과는 반대로 오히려 완전히 없어져 버릴 거라고 생각했던 LP 가 다시 부활하고 있는 것은 아이러니하다. 필자 주변에서도 이러한 일은 비근한데, CD 는 모두 리핑해서 DAC 또는 네트워크 플레이어로 감상하는 반면 LP를 다시 구입해 듣기 시작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완벽한 극과 극이라고 할 수 있는 디지털 음원과 LP, 파일 플레이로 무형화된 소스에 대한 반대급부로서 과거에 잃어버린 어떤 ‘유형의 소스’ 를 소유하고 즐기려는 작용, 반작용 효과가 아닐까 생각해본다.

 


"토렌스는 이러한 LP를 재생하는 턴테이블의 제조사로서 그 역사를 거슬러 올라가면 오르고, 유성기 등 현재의 턴테이블을 생산하기까지 무려 백년이 넘는 시간을 아날로그 턴테이블과 함께한 유서 깊은 메이커이다"


토렌스는 이러한 LP를 재생하는 턴테이블의 제조사로서 그 역사를 거슬러 올라가면 오르고, 유성기 등 현재의 턴테이블을 생산하기까지 무려 백년이 넘는 시간을 아날로그 턴테이블과 함께한 유서 깊은 메이커이다. 스위스에서 설립된 토렌스는 이후 독일로 공장을 옮겨 턴테이블의 새로운 역사를 쓰기 시작하는데, 우리가 지금도 기억하고 있는 TD124, TD320, TD520 등은 토렌스의 대표적인 유산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TD124 는 이후 벨트 드라이브 형식의 턴테이블을 만들기 이전 아이들러 방식으로 당시 독일의 가라드, EMT 아이들러 턴테이블과 함께 최고의 턴테이블로 명성이 높았으며 현재도 당시 모델을 사용하는 유저들의 포럼이 전 세계적으로 활발할 정도로 대단히 매력적이며 완성도가 뛰어났다. 이후 TD124는 MKII 버전이 출시되며 오랫동안 아이들러 전성기를 누볐고 가라드 301과 아이들러 시대를 양분했지만 이후 테크닉스 SP10 등 다이렉트 구동방식 턴테이블에 밀려 방송국에서마저 그 자취를 감추었다.
 


이후 토렌스는 벨트 드라이브 구동방식 턴테이블 제작으로 선회한다. 이는 아이들러를 이용해 모터를 구동하는 기존 턴테이블 구동방식에 비해 모터의 진동이 플래터에 직접적으로 전달되어 발생하는 음질적인 문제를 현실적으로 가장 낮춘 방식으로서 현대 가정용 하이파이 턴테이블 구동방식의 대부분을 차지하게 되었다. 토렌스는 이러한 벨트 드라이브 턴테이블의 역사를 개척하며 TD320, TD520 등 수많은 턴테이블을 출시해 승승장구했고, 이후 여러 신흥 턴테이블 브랜드가 명멸하는 와중에서도 하이파이 턴테이블의 기준이자 레퍼런스 메이커로서 그 명맥을 꾸준히 유지하고 있었다.
 



< 12인치 롱암을 채용한 토렌스의 신형 레퍼런스 턴테이블 TD550 >



< Tri-Balance 구조의 베이스와 TP-92 톤암을 채용한 중급 모델 TD309 >

< 신형 토렌스 라인업 중 가장 대중적인 인기를 얻고 있는 TD240-2, TP 19-1톤암을 채용한 세미 오토매틱 방식 모델 >


그리고 20세기 들어 토렌스는 완전히 새로운 라인업으로 재탄생하게 되었다. 토렌스 전성기 모델명을 연상케 하는 TD550, TD350을 위시로 밑으로는 TD2035, TD2015 등의 중급기가 탄생했으며 TD309, TD240-2등 요즘 부쩍 늘어난 젊은 아날로그 LP 마니아들에게 어필할만한 디자인의 턴테이블을 다수 출시하고 있다. 이번에는 중급 라인업을 대표하는 TD2015를 소개하기로 한다.
 


TD2015는 일단 모터 구동방식에 의한 분류로 보자면 전통적인 벨트 드라이브 방식이며, 별도의 서스펜션을 사용하는 플로팅 방식이 아니라 상/하 운동이 전혀 없는 리지드 방식 턴테이블이다. 턴테이블 바디는 클리어오디오, 프로젝트 오디오 등 최근 많은 하이파이 턴테이블 메이커에서 많이 사용하는 아크릴 재질로서 공진 특성 등에서 일반 MDF 에 비해 더욱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여기에 LP를 올려놓는 플래터는 알루미늄 재질로서 3.7Kg 의 무게를 자랑한다. 정숙하고 안정적인 속도를 유지하는데 이상적이라고 할 수 있다. 플래터는 좌측 뒤쪽에 위치한 모터에 의해 회전하는데, 이 모터의 경우 싱크로너스 AC 모터로서 턴테이블 본체와 완전히 분리되어 있는 독립적인 외장형 모터이다. 이러한 외장 모터는 현대 하이앤드 턴테이블에서 자주 볼 수 있는 것으로 모터의 회전으로 인한 공진이 플래터로 전달되는 것을 막을 수 있어 음질적으로 가장 이상적이다.

 


"견고하고 육중한 플래터와 외장 형식의 독립 모터, 그리고 견고한 3점지지 받침 등 턴테이블 설계시
제 1순위로 고려해야하는 진동 방지 측면에서의 세심함이 제대로 구현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전용 12V의 어댑터로부터 전원을 공급 받는 별도의 전원장치가 함께 제공된다. 전원 ON/OFF 외에 33 1/3, 45회전을 조정할 수 있는 PS800 외장 전원부는 웬만한 고급 턴테이블 아니면 지원하지 않는 것으로 모터와 전원부 일체형의 턴테이블에 비해 좀 더 강한 토크와 정확한 회전 속도를 제공한다. 한마디만 더 첨부하자면 본체 자체도 정교하게 디자인된 진동 방지 스파이크로 지지되어 있다. 견고하고 육중한 플래터와 외장 형식의 독립 모터, 그리고 견고한 3점지지 받침 등 턴테이블 설계시 제 1순위로 고려해야하는 진동 방지 측면에서의 세심함이 제대로 구현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톤암은 TP92
라고 명명된 스태틱 밸런스 방식 톤암으로서 굉장히 작은 마찰저항을 갖는 베어링과 혁신적인 자기 안티 바이어스 시스템이 적용되었다. 톤암은 알루미늄 재질로서 RMR(Reduced Modal Resonance)이라는 새로운 테크놀로지가 채용되어 정교한 트래킹 능력을 자랑한다. Loefgren 지오메트리를 따르도록 제작된 TP92 톤암은 실효장(Effective Length) 가 232.8mm, 약 9.1인치로 오버행은 17.8mm 정도의 숏암이라고 할 수 있다.
 


헤드셸은 특이하게 암 튜브 위에서 앞뒤로 움직일 수 있어 오버행을 조절하는데 용이하며 헤드셸의 조정만으로도 2.5mm 안에서 오버행 조절이 가능하다. 오버행과 아지무스를 더욱 큰 폭으로 조절해야 하는 경우 톤암 후면 상단에 위치한 나사를 풀어 조절할 수 있다. 추가로 카트리지의 높이에 따라 톤암 수평을 조정해야 할 경우 VTA 조절이 필요한데, 이것은 톤암축의 아랫부분을 조이고 있는 링을 풀어 높이를 조정하면 된다. 이 경우 톤암 리프트 높이도 함께 조정해주어야 하는데 리프트 어셈블리 옆을 보면 이것 또한 전용 드라이버로 조절할 수 있다.


 


카트리지를 장착한 후 침압을 조정할 때는 여느 스태틱 밸런스 톤암처럼 톤암 후면의 무게 추를 돌려가면서 칩압계를 사용해 적정침압을 찾으면 되며 안티스케이팅은 톤암 축 바로 옆에 조절장치가 마련되어 있으니 LP를 플레이시키는 도중 귀로 확인하면서 적당한 위치를 찾을 수 있다. 총 두 개의 마그넷에 의해 제어되는 안티스케이팅은 기존의 여타 브랜드와는 달리 아주 효율적이며 정확한 편이다.
 


"TD2015의 설계 구조와 부품들의 재질, 그리고 세팅에 대한 부분 등을 살펴 보면
일단 기구적으로 굉장히 면밀하게 기획된 모델임을 알 수 있다"


이 모든 TD2015의 설계 구조와 부품들의 재질, 그리고 세팅에 대한 부분 등을 살펴 보면 일단 기구적으로 굉장히 면밀하게 기획된 모델임을 알 수 있다. 턴테이블 구동에 있어 모든 어셈블리는 최대한 분리했다. 예를 들어 플래터, 본체 베이스, 그리고 음질에 많은 영향을 끼치는 모터도 외장이며 이를 위해 별도의 전원부가 독립적으로 제공된다. 톤암 같은 경우에도 굉장히 정교한 베어링을 사용해 트래킹 능력의 극대화를 꾀하고 있으며 침압, 안티스케이팅, 오버행, VTA, 아지무스에 이르기까지 톤암 세팅에 있어서 필요한 모든 기능을 수동으로 조작할 수 있게끔 설계해놓았다. 조금만 노력을 기울인다면 카트리지에 최적화된 아주 정교한 세팅이 가능하다.






"디테일이 수준급이며 바이올린 사운드가 더없이 윤기 있게 재생된다.
아날로그 LP에서만 들을 수 있는 자연스러움과 윤기 등이 아날로그 LP 감상의 장점을 부각시켜주고 있다"


테스트는 그라도(Grado)에서 발매한 프레스티지 골드에 토렌스의 TEP302 포노앰프를 사용해 진행했다. 제임스 레바인이 지휘하는 빈 필과 안네 소피 무터가 만나 연주한 카르멘 환타지를 들어보면 처음 바늘을 레코드 위에 얹을 때부터 굉장히 현대화된 토렌스 턴테이블의 사운드가 놀라게 된다. 그라도 카트리지 성향은 벤츠 마이크로나 다이나벡터 등 오디오적인 쾌감이 뛰어난 현대적인 사운드라기 보다는 중저역이 풍성하고 음색이 도톰하며 적당한 해상력을 갖추고 있어 올라운드로 사용하기에 손색이 없는 카트리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디테일이 수준급이며 바이올린 사운드가 더없이 윤기 있게 재생된다. 특히 턴테이블의 경우 와우&플러터 또는 공진의 영향으로 인한 배경의 혼탁함과 음색의 왜곡 등이 일어나기 쉬운데 무터의 바이올린 음색은 같은 음원을 동일한 시스템에서 DAC 로 플레이한 것과 비교시 거의 비슷하다. 게다가 음색과 해상력은 거의 비슷하되 아날로그 LP에서만 들을 수 있는 자연스러움과 윤기 등이 아날로그 LP 감상의 장점을 확연히 부각시켜주고 있다.





"전기를 사용한 악기가 아닌 어쿠스틱 악기들 고유의 텍스쳐, 그리고 그 악기들이 연출하는
근음과 은은하며 자연스러운 배음은 디지털에서는 절대 느낄 수 없는 그 무엇이었다"



오랜만에 오스카 피터슨 트리오(Oscar Peterson Trio)의 [We get request]를 랙에서 꺼내어본다. 1964년 녹음으로 피아노에 오스카 피터슨, 드럼에 에드 딕팬(Ed Thigpen), 그리고 베이스에 레이 브라운(Ray Brown) 등 환상적인 멤버가 참여한 앨범이다. 당시 노먼 그랜츠(Norman Granz) 의 Verve를 중심으로 녹음된 수많은 유명 레코딩 중에서도 가장 높은 완성도를 보인 레코딩인데 필자는 이후 리마스터링 되어 발매된 일본반으로 플레이했다. "Quiet Nights of Quiet Stars" 에서부터 "Have You Met Miss Jones?" 에 이르기까지 시간이 어떻게 흘러갔는지도 모르게 A면을 모두 지나갔고, 이어 이 앨범 최고의 하이라이트인 “You Look Good To Me” 까지 들어보면서 오랜만에 이 앨범의 매력에 흠씬 빠져버렸다. 전기를 사용한 악기가 아닌 어쿠스틱 악기들 고유의 텍스쳐, 그리고 그 악기들이 연출하는 근음과 은은하며 자연스러운 배음은 디지털에서는 절대 느낄 수 없는 그 무엇이었다.



"직접 체험해본 TD2015는 순순한 아날로그의 매력과 과거 턴테이블에서 느낄 수 없었던
디테일,
정숙한 배경과 자연스러운 하모닉스 등 온고지신의 철학을 몸소 보여주고 있었다"

토렌스가 새롭게 내놓은 TD2015 는 현재 토렌스 턴테이블 라인업의 일부분이자 표본이라고 할 수 있다. 겉으로 보면 투명한 아크릴 베이스에 번쩍거리는 알루미늄 플래터, 모터 어셈플리, 톤암 등 모든 것이 현대적인 재료들과 테크닉으로 무장한 듯 보이며 왠지 차가운 느낌도 없지 않다. 그러나 직접 체험해본 TD2015는 순순한 아날로그의 매력과 과거 턴테이블에서 느낄 수 없었던 디테일, 정숙한 배경과 자연스러운 하모닉스 등 온고지신의 철학을 몸소 보여주고 있었다. 누군가 ‘디지탈 사운드의 최종 목적지는 결국 아날로그다’라는 말을 한 적이 있다. 무려 백년이 넘는 시간동안 한 길만을 달려온 토렌스는 디지털 파일 플레이와 DSD가 난무하는 첨단 디지털 시대에 이미 그 레이스의 최종 반환점을 돌고 난 후 여유있게 기다리고 있는 레이서가 아닐까 생각해본다.


Technical Data:

Drive System belt-drive (square belt around platter rim)
Motor electronically controlled synchronous AC motor
Speeds 33-1/3, 45 rpm
Speed Select electronically
Platter 12” / 3.7 kg (aluminium)
Tonearm THORENS TP 92
SME 309 (optional)
SME M2-9 (optional)
other tonearms upon request
Pick-up Cartridge –
Anti-skating (Bias) by magnet (TP 92)
Automatic Shut-off –
Power Supply PS 800 electronic control unit with country-specified mains adaptor
(115-230 V / 50-60 Hz depending on type)
Dimensions 420 x 140 x 330 mm (W x H x D)
Weight 11.0 kg
Finish clear acrylic plinth
Scope of Delivery mains adapter w. power cord, stylus gauge, cotton gloves, operating instructions


[no.953] ★Thorens(토렌스)★ TD2015 턴테이블 매장입고소식!!! 등록일: 2016.10.23   조회수 : 967
★Thorens(토렌스)★ TD2015 턴테이블 매장 입고소식!!!토랜스 TD-2015 턴테이블이 매장에 입고되었습니다.덥개는 따로 재작한 제품입니다.많이들 알고 계시는 턴테이블 입니다.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
제품에 대한 평점은?
☆☆☆☆
★★☆☆☆
★★★☆☆
★★★★
★★★★★
제품에 대한 평가글을 작성해 주세요.
이름: 비밀번호: 이메일:
50,000원 이상 구매시 배송비는 무료입니다.

별도의 카드 수수료는 없으며 카드/현금 동일합니다.

제품설치 및 개봉 후에는 반품 및 교환이 불가능합니다.
[단, 제품자체의 결함이 있을시 100% 환불 및 교환이 가능합니다.]

전 지역 제품배송이 가능하며, 기간은 주문 후 상품 발송이로부터 2~3일이 소요됩니다.
[단, 도서지역은 3일~5일 소요]

상품 재고량이 소진된 경우에는 배송이 지연될 수 있습니다.
만약 배송이 지연될 경우 전화로 미리 연락드리겠습니다.
[상품 재고량 소진시 부득이한 경우 결재 취소 후, 환불해 드릴수있습니다.]
                   
서울시 광진구 구의동 546-4 테크노마트 4층 A-22 킹사운드 | 사업자등록번호 : 207-05-21654
통신판매신고번호 :2002-서울광진-0044 | 회사명 : 킹사운드 | 대표자 : 서용석
TEL : 02-3424-4425~7 | FAX : 02-3424-4469 | E-mail : master@kingsound.co.kr
Copyright (c) 2009 www.kingsound.co.kr All rights reserved.